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대전시운송사업조합
조합소개
이사장 인사말
역대 이사장
연혁
조직 및 업무안내
버스회사정보
CI소개
찾아오시는 길
노선정보
버스노선 검색
시내버스 시간표
시내버스 운송약관
버스체계 및 이용방법
요금정보
버스요금
환승안내
구간요금제
무료승차
역사/홍보관
대전 시내버스의 역사
승차권 및 교통카드의 변천사
버스 차량 변천사
테마가 있는 대전 시내버스
행사갤러리
보도자료
고객마당
공지사항
칭찬합시다
시내버스에 바란다
유실물처리안내
CCTV운영 및 열람절차
자주 묻는 질문
회원사마당
서식자료실
법률행정정보
영상처리기기 운영지침
입찰정보
입찰정보안내
운수종사자 채용안내
채용안내
Menu
Home
조합소개
이사장 인사말
역대 이사장
연혁
조직 및 업무안내
버스회사정보
CI소개
찾아오시는 길
노선정보
버스노선 검색
시내버스 시간표
시내버스 운송약관
버스체계 및 이용방법
요금정보
버스요금
환승안내
구간요금제
무료승차
역사/홍보관
대전 시내버스의 역사
승차권 및 교통카드의 변천사
버스 차량 변천사
테마가 있는 대전 시내버스
행사갤러리
보도자료
고객마당
공지사항
칭찬합시다
시내버스에 바란다
유실물처리안내
CCTV운영 및 열람절차
자주 묻는 질문
회원사마당
서식자료실
법률행정정보
영상처리기기 운영지침
입찰정보
입찰정보 안내
운수종사자 채용안내
채용안내
버스 차량 변천사
역사/홍보관
버스 차량 변천사
2000
~
현재
1990
~
2000년
1980
~
1990
1950
~
1970
1900
~
1950
전기 저상버스
대전광역시에서 현재 운행 중인 도시형 전기 저상버스 (일렉시티) 모델입니다.
3문 저상버스
대전광역시에서 현재 운행 중인 도시형 3문 저상버스 (Lion's City) 모델입니다.
수소버스
대전광역시에서 현재 운행 중인 도시형 수소 저상버스 (일렉시티 FCEV) 모델입니다.
1990년대 후반 시내 좌석버스
대우자동차의 BS106 시내 좌석형 버스 모델입니다.
1990년대 후반의 시내 좌석버스
아시아 자동차의 AM937 시내 좌석형 버스 모델입니다.
2000년대 초기 시내 도시형 버스
현대자동차의 AERO CITY 504 도시형 버스 모델입니다.
2000년대 초기 시내 도시형 버스
대우자동차 BS106 도시형 버스 모델입니다.
2000년대 초기 시내 도시형 버스
대우자동차의 BH106 시내 좌석형 버스 모델입니다.
2000년대 초기 시내 도시형 버스
현대자동차의 AERO CITY 540 시내 좌석형 버스 모델입니다.
2000년 이후, 도입된 버스
2000년 이후 본격 도입 및 운행되었던 CNG 버스 모델은 대우자동차입니다.
저상버스
교통약자를 위해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하여 도입 및 운행되고 있는 저상버스입니다.
기존 저상버스
초기 저상버스
리어엔진 버스
국내 기술로 개발된 새한자동차의 리어엔진 버스 BR101 버스 모델입니다.
1970~80년대 시내 도시형 버스
새한자동차의 BF101 도시형 버스 모델입니다.
1970~80년대 시내 도시형 버스
현대자동차의 FB485 도시형 버스 모델입니다.
1970~80년대 시내 좌석형 버스
새한자동차의 BF101 도시형 버스 모델입니다.
1970~80년대 시내 좌석형 버스
현대자동차의 FB485 도시형 버스 모델입니다.
1970~80년대 저상형 리어엔진 버스
대우자동차가 1983년 07월 자체 바닥을 크게 낮춰 개발한 저상형 리어엔진 버스 BV101 모델입니다.
1990년대 시내 도시형 버스
대우자동차의 BS 도시형 버스 모델입니다.
1990년대 시대 도시형 버스
현대자동차의 RB520 도시형 버스 모델입니다.
1990년대 시대 좌석형 버스
대우자동차의 BS105 좌석형 버스 모델입니다.
1990년대 시내 좌석형 버스
현대자동차의 RB520 좌석형 버스 모델입니다.
1990년대 후반 시내 도시형 버스
대우자동차의 BS106 도시형 버스 모델입니다.
1990년대 후반 시내 도시형 버스
아시아 자동차의 AM937 도시형 버스 모델입니다.
개조 버스
오스틴 1953년식을 개조한 버스 모델입니다.
개조 버스
미국차 닷지 1936년식을 개조한 버스로, 일제 말기에 많이 운행했던 버스 모델입니다.
1955년 첫 국산차 시발차
국제 차량 공업사(1956년 시발 자동차 공업 주식회사로 개명)가 1955년 06월 국내 최초로 4기 통 엔진을 탑재해 생산한 지프형 승용차입니다.
16인승 미니버스
1962년 신진 공업사가 개발한 16인승 마이크로버스 신진 스타. 최초의 대량생산 모델로 대도시 지역의 시내버스로 많이 운행된 버스입니다.
규격화된 버스
1963년 신진 공업사에 의해 규격화된 대형버스가 처음 생산되었습니다. 차 이름은 신진 뉴스타입니다.
70인승 하동환 버스
1965년 하동환 자동차가 생산한 70인승 A60 모델입니다. 가솔린 엔진에 13마력의 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 버스
1967년 02월 신진 자동차 공업사가 생산한 가솔린 엔진 버스 모델입니다.
시내 좌석버스
허동환 자동차의 1969년식 시내 좌석버스 모델입니다.
1970~80년대 두문 짝 버스
1970년대 후반 새한자동차의 두문 짝 버스 모델입니다. 모델명은 BU120입니다.
고종황제의 어차
1903년 고종황제 재위 40주년 칭경식을 위하여 의전용으로 국내에 처음 들여왔다는 자동차와 같은 모델인 포드 A형 자동차 모델입니다.
순종황제의 어차
1913년 순종황제의 어차로 들여온 GM 캐디락 리무진 (현존하는 국내 초고령 자동차)입니다.
최초의 승합차
1912년 우리나라에서 처음 운행되었다는 승합자동차입니다. 포드 T형 8인승 무개차로, 당시 일본인 애가 와가 영업운행을 처음 시작했습니다.
1920년대 경성 부영 버스
1928년 04월 22일 일제가 서울에서 처음 운행한 스압 자동차인 경성 부영 버스 모델입니다.
1930년대 경전 버스
경성 부영 버스를 인수한 경성 전력(한국전력의 전신)이 1934년 02월 운행한 경전 버스 모델입니다.
1940년대 카바이드 버스
1940년대 일제에 의하여 유류 소비 억제령이 공포된 이후 등장한 아세틸렌 (카바이드) 버스 모델입니다.
1940년대 목탄 버스
숯가마를 싣고 다니면 이를 태워 연통으로 연기를 빼내는 과정에서 생기는 가스를 연료로 이용한 버스 모델입니다.
개조 버스
미국차 닷지 1936년식을 개조한 버스로, 일제 말기에 많이 운행한 버스입니다.
개조 버스
GMC 42년식을 개조한 버스 모델입니다.
개조 버스
도요타 1950년식을 개조한 버스 모델입니다.